미소드림적금 성실상환자를 위한 특별한 적금 만기시 우대금리 1%

저소득층이나 채무조정을 받은 분들이 성실하게 상환하면서 저축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이 상품은 차상위계층 이하의 미소금융 성실상환자와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입방법은 미소금융 지점이나 통합지원센터에서 추천서를 발급받고, 은행 지점에서 적금통장을 개설하고, 약정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미소드림적금
미소드림적금

금리는 가입기간에 따라 다르며, 만기시 우대금리 1%가 적용됩니다.

또한, 만기 시 적립한 금액의 세전이자에 상당하는 금액을 지원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시 우대금리와 지원금은 받을 수 없으므로, 가능하면 만기까지 저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소드림적금 이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재산형성상품으로, 저소득층이나 채무조정을 받은 분들이 성실하게 상환하면서 저축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2015년부터 시작된 이 상품은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등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¹.

미소드림적금  가입대상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¹.

– 미소금융 성실상환자: 미소금융 대출 이용자 중 신청일 현재 정상이용 중인 자로, 단 1건이라도 연체일수 1일 이상인 경우 이용불가합니다. 차상위계층 이하자, 근로장려금 수급대상자, 취약계층자립자금 대출대상자 등이 포함됩니다.
–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신용회복위원회 또는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자 중 채무변제 계획 확정일(약정 체결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하고, 6회차 이상 연체없이 상환한 자로, 차상위계층 이하인 경우입니다. 단, 상담일 현재 거치 중이거나 완제자 또는 기존 미소드림적금 가입자는 제외됩니다.

예산 소진으로 조기 마감 될 수 있으니 바로 알아보시길 추천합니다 !! (아래 이미지 클릭)

서민금융진흥원신청
서민금융진흥원신청

미소드림적금 가입방법과 절차

가입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과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¹.

– 상품참여신청: 미소금융 성실상환자 중 미소드림적금 가입희망자는 가까운 미소금융 지점이나 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분증과 지원서류를 제출합니다.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는 비대면 신청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방문해야 합니다.
– 추천서 발급: 미소드림적금 가입요건에 해당하는 이용자는 지점이나 통합지원센터에서 ‘자산형성상품 참여 추천서’를 발급받습니다.
– 적금통장개설: 신청자는 추천서에 기재되어 있는 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미소드림적금 통장을 개설합니다. 가입은행은 우리, 신한, 국민, 하나, 기업은행 중 택일입니다.
– 약정 체결: 신청자는 적금만기 후 지원금 지급에 관한 ‘자산형성상품 거래약정서’를 작성하고 서명합니다.
– 적금만기 시 청구: 적금 만기 중도 해지 시 미소드림적금의 이자 확인서를 첨부하여 지원서를 청구합니다.
– 지원금 지급: 서민금융진흥원은 이용자가 지급 요청한 계좌로 지원금을 송금합니다.





미소드림적금 금리와 지원금

미소드림적금의 금리는 가입기간에 따라 다르며, 만기 시 우대금리 1%가 적용됩니다. 중도해지 시 취급은행별 이자율이 적용되며, 적금 금리는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미소드림적금의 금리표입니다.

가입기간연이율(만기시)
1년3.3%(4.6%)
2년3.8%(4.8%)
3년4.0%(5.0%)
4년4.0%(5.0%)
5년4.0%(5.0%)
미소드림적금 금리표

지원금은 만기 시 적립한 금액의 세전이자에 상당하는 금액으로, 최대 3년까지만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월 10만 원을 3년 동안 저축하면 총 360만 원이 되고, 이자는 약 54만 원이 됩니다. 이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54만 원을 추가로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미소드림적금 중도해지와 만기시 유의사항

중도해지가 가능하지만, 그 경우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고 취급은행별 이자율로 계산됩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지원금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만기까지 저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소드림적금 목돈을 모은 후기

– 첫 번째 사례는 미소금융 성실상환자로, 차상위계층 이하의 자격을 갖춘 A씨입니다. A씨는 미소금융 지점에서 추천서를 발급받고, 우리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했습니다. A씨는 월 10만 원을 3년 동안 저축했고, 만기 시 총 360만 원과 이자 약 54만 원을 받았습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이자와 동일한 금액인 54만 원의 지원금을 받아 총 468만 원의 목돈을 모았습니다.

– 두 번째 사례는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로, 차상위계층 이하의 자격을 갖춘 B씨입니다. B씨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고, 6개월 이상 연체없이 상환한 후 미소금융 지점에서 추천서를 발급받았습니다. B씨는 신한은행에서 미소드림적금 통장을 개설하고, 월 5만 원을 2년 동안 저축했습니다. 만기 시 총 120만 원과 이자 약 23만 원을 받았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이자와 동일한 금액인 23만 원의 지원금을 받아 총 166만 원의 목돈을 모았습니다.

– 세 번째 사례는 미소금융 성실상환자로, 근로장려금 수급대상자인 C씨입니다. C씨는 미소금융 지점에서 추천서를 발급받고, 국민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했습니다. C씨는 월 15만 원을 4년 동안 저축했고, 만기 시 총 720만 원과 이자 약 115만 원을 받았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최대 3년까지만 지원금을 지급하므로, C씨는 이자 중 약 86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의 지원금을 받아 총 922만 원의 목돈을 모았습니다.





– 네 번째 사례는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로, 차상위계층 이하의 자격을 갖춘 D씨입니다. D씨는 국민행복기금에서 채무조정을 받고, 6개월 이상 연체없이 상환한 후 미소금융 지점에서 추천서를 발급받았습니다. D씨는 하나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고, 월 20만 원을 5년 동안 저축했습니다. 만기 시 총 1200만 원과 이자 약 240만 원을 받았고,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최대 3년까지만 지원금을 지급하므로, D씨는 이자 중 약 144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의 지원금을 받아 총 1584만 원의 목돈을 모았습니다.

– 다섯 번째 사례는 미소금융 성실상환자로, 미소금융 취약계층자립자금 대출대상자인 E씨입니다. E씨는 미소금융 지점에서 추천서를 발급받고, 기업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했습니다. E씨는 월 30만 원을 1년 동안 저축했고, 만기 시 총 360만 원과 이자 약 22만 원을 받았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이자와 동일한 금액인 22만 원의 지원금을 받아 총 404만 원의 목돈을 모았습니다.

다음 유용한 글: 청년도약계좌 저축하고 지원 받으세요! 자격 조건부터 중도해지 방법까지 상세 안내 최대300만원





Leave a Comment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